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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기초학습·전공기초 능력증진 지원사업

추진배경 및 필요성

기초학습·전공기초 능력 함양을 위한 전문대학의 자구적 노력에 대한 지원 필요

전문대학의 고등직업교육을 위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공통직업교육 기반 지원체제 구축 필요

기초학습능력 및 전공기초능력 분류

교원확보율(2009학년도 인가 기준)
구분 영역 하위요소
기초 학습능력 전공에 관계없이 대학에서의 학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학습능력 언어영역
(국어, 영어)
문장 및 문맥의 이해, 문장구성 어법의 활용, 언어추리 등
수리영역 기초계산력, 추리력(공간,수리), 공간지각력(전개도, 도형찾기, 도형조각, 도형모형), 자료해석 등
사고영역 비판적 사고, 논리추론, 상황판단, 상상적 추론 등
전공기초능력 전공분야의 이론 및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 기술 및 태도

전공영역별 핵심 혹은 기초교과를 통해 재학생이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능력으로 다음의 영역 혹은 교과를 예로 들 수 있음

- 수리영역(대수학, 기하학 등)

- 자연과학영역(생물, 화학, 물리 등)

- 통합적 사고영역(융합적 사고 등)

사업의 목적

기초학습능력의 주요 영역별 진단도구를 전문대학 수준에 맞도록 개발

전문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전공기초 및 기초학습능력 향상 우수 프로그램의 개발·운영 사례를 발굴 하여, 개발결과 및 선정된 우수 사례의 보완 및 확산

사업추진체계

사업의 주요내용

사업범위

추진계획

교원확보율(2009학년도 인가 기준)
구분 기초학습능력 증진영역 전공기초능력 증진영역
2015 언어 영역 4개 진단도구 개발 우수운영 3개 사례 선정
2015 수리 영역 4개 진단도구 개발 우수운영 4개 사례 선정
2016 사고 영역 4개 진단도구 개발 우수운영 4개 사례 선정
2017 영어 영역 중 4개 진단도구 개발 전공기초 심화 우수운영 4개 사례 선정